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5대 분야 10대 프로젝트 공개…“성장의 길 다시 잇다”
  • 이원선 기자
  • 등록 2025-12-12 16:48:45

기사수정
  • 지방 활성화·경제 성장·부동산 안정 등 5대 축 제시
  • 공공기관 2차 이전 ‘26년 계획·’27년 즉시 이전
  • K-패스·GTX 확충·LH 개혁 등 구조개혁 병행

국토교통부는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국민주권정부 출범 이후 첫 업무보고를 열고 ‘국토의 판을 새로 짜다, 성장의 길을 다시 잇다’를 주제로 지방 활성화와 미래산업 육성, 주택공급 확대, 안전·약자 보호, 국민 편익 제고를 아우르는 5대 분야 10대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수도권 집중의 한계를 지적하며 “지방을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공공기관 2차 이전을 균형 성장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26년 이전계획을 발표하고 ‘27년부터 즉시 이전을 시작하겠다고 했다. 15개 국가첨단산단 조성과 함께 도로·철도·공항 등 지방 교통인프라를 대폭 확충해 5극 3특 초광역권을 실현하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경제 성장 전략으로는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전면에 내세웠다. 국토부는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내년부터 도시 단위 대규모 실증을 추진하고, 원본영상 활용 등 규제 정비에 나선다. UAM·드론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지방 미분양 해소와 스마트 건설 활성화로 건설산업의 도약을 지원하고, 도시·공항·철도 패키지 수주와 자금 지원을 통해 K-건설의 해외진출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주택시장 안정과 관련해서는 공급 확대를 핵심으로 제시했다. 국토부는 내년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5만 호 이상 착공하고 3기 신도시 입주를 최초로 시작한다. 향후 5년간 공적 주택 110만 호 이상을 공급하고, 청년·신혼·출산가구·고령가구를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주거 지원을 추진한다.

 

안전과 공정 분야에서는 건설안전 강화를 위해 주체별 안전관리 의무를 명확히 하는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추진한다. 항공 안전 강화를 위해 공항시설 개선과 관제사 확충에 나서고, 항공사고조사위원회를 총리실로 신속히 이관하겠다고 밝혔다. 12.29여객기참사 유가족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지원도 약속했다.

 

사회·경제적 약자 보호를 위해 최저주거기준을 상향하고, 이동권을 국민 기본권으로 법에 명문화한다. 현장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해 임금 체불 원천 차단 방안을 마련하고, 택배·배달 노동자 보호를 위해 표준계약서 주요사항 의무화와 배달업 등록제를 추진한다.

 

국민 편익 제고를 위해서는 일정 금액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는 K-패스 상품을 출시하고, GTX를 신속히 확충해 출퇴근 불편을 완화한다. 수요응답형 교통(DRT) 활성화를 위한 공공 플랫폼도 구축한다. 구조개혁 과제로는 LH 개혁방안을 내년 상반기 중 마련하고, 코레일-SR은 ‘26년 3월 교차 운행을 실시한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음식값과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관련 기관 개편을 추진한다.

 

김 장관은 “국민을 바라보고, 국민과 자주 만나며, 소신 있게 일하는 국토부를 만들겠다”며 국토부의 일하는 방식 전환도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2. 2025 ‘한국 관광의 별’ 10곳 선정… 황리단길·비양도 등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7일 ‘2025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열고 경주 황리단길을 비롯한 관광지·관광콘텐츠·관광발전 기여자 등 총 10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해 올해 대한민국 관광을 빛낸 주역들을 공개했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장소와 콘텐츠...
  3. LG U+, `익시오`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 프로모션 진행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 `익시오(ixi-O)`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익시오의 핵심 기능인 `AI 대화 검색·AI 스마트 요약` 무료 체험을 100회로 확대하고, 사용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팩을 선물한다.이벤트 응모는 `AI 대화 검색`, `AI 스마트 요.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사이드 기본배너-유니세프
사이드 기본배너-국민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