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26년 예산 집행 사전준비 착수… ’25년 예산은 연말까지 총력 집행
  • 이원선 기자
  • 등록 2025-12-08 11:11:28

기사수정
  • 예산안 5년 만에 법정기한 내 통과… “새해 첫날 즉시 집행 가능하도록 준비”
  • 본예산 집행률 90.1%, 추경은 1차 93.9%·2차 98.2%… “유종의 미 위해 고삐 죄겠다”
  • 부총리 “초혁신경제·민생안정 뒷받침… 중앙·지방 협력 필요”

정부는 2026년도 예산 집행을 위해 올해 안에 사업계획 수립과 절차 준비를 마무리하는 한편, 2025년도 본예산과 추경 예산을 연말까지 신속하게 집행해 경기회복 흐름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8차 재정집행점검회의를 열고 ’26년 예산 집행 사전준비 상황과 ’25년 재정 집행 현황을 점검했다.

 

부총리는 지난 12월 2일 국회가 5년 만에 예산안을 법정기한 내 의결했다며, “예산 확정이 신속하게 이뤄진 만큼 철저한 사전준비로 초혁신경제 실현과 민생안정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부총리는 각 부처에 새해 첫날부터 주요 민생사업이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12월 중 사업계획을 마무리할 것을 주문했다.

 

지방정부가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보조사업 내역과 금액을 조속히 통지하고, 회계연도 개시 전 배정되는 사업은 연내 계약·공고 등 사전절차를 완료해 1월부터 집행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총리는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해 예산 마무리가 중요하다며 연말까지 긴장감을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본예산은 11월 말 기준 214.8조 원(집행률 90.1%)이 집행돼 전년 대비 2.7%p 빠르게 진행 중이다. 정부는 이·불용을 최소화해 집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릴 방침이다.

 

추경 예산도 계획대로 집행되고 있다. 1차 추경은 관리대상 12조 원 중 11.2조 원(93.9%)이 집행됐고, 2차 추경은 20.7조 원 중 20.3조 원(98.2%)이 집행되며 연말 전액 집행 목표에 근접하고 있다.

 

부총리는 “중앙과 지방이 함께 협력해 경기회복의 온기가 국민 전반에 고르게 퍼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무리 발언에서 부총리는 “내년 예산이 회복과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지금까지의 집행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연말까지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회의는 이후 비공개로 전환돼 세부 집행 점검이 이어졌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2. 2025 ‘한국 관광의 별’ 10곳 선정… 황리단길·비양도 등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7일 ‘2025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열고 경주 황리단길을 비롯한 관광지·관광콘텐츠·관광발전 기여자 등 총 10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해 올해 대한민국 관광을 빛낸 주역들을 공개했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장소와 콘텐츠...
  3. LG U+, `익시오`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 프로모션 진행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 `익시오(ixi-O)`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익시오의 핵심 기능인 `AI 대화 검색·AI 스마트 요약` 무료 체험을 100회로 확대하고, 사용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팩을 선물한다.이벤트 응모는 `AI 대화 검색`, `AI 스마트 요.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사이드 기본배너-유니세프
사이드 기본배너-국민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