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쿠팡 물류센터·배송캠프 야간노동 전면 점검… 노동자 건강권 실태 확인 나선다
  • 이원선 기자
  • 등록 2025-12-01 11:30:45

기사수정
  • 최근 사망사고 발생 후 고용노동부 긴급 지시로 12월 10일부터 점검 착수
  • 야간노동시간·휴게시간·건강검진·휴게공간 등 전 영역 확인
  • 필요 시 타 물류센터·배송캠프로 점검 확대 검토

고용노동부가 최근 사망사고가 발생한 쿠팡 물류센터와 배송캠프를 포함한 22곳을 대상으로 12월 10일부터 야간노동 및 건강권 보호조치 실태점검에 착수했다.

 

고용노동부가 최근 사망사고가 발생한 쿠팡 물류센터와 배송캠프를 포함한 22곳을 대상으로 12월 10일부터 야간노동 및 건강권 보호조치 실태점검에 착수했다.

고용노동부는 12월 10일부터 쿠팡풀필먼트서비스가 운영하는 물류센터와 쿠팡로지스틱스 배송캠프를 대상으로 야간근무 실태와 건강보호 조치 전반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달 28일 김영훈 장관이 고양시 물류센터를 불시점검한 뒤 즉각적인 후속 대응을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장관 지시 이후 최대한 신속히 준비 절차를 마치고 본격적인 현장 점검이 시작됐다.

 

점검 대상은 최근 사망사고가 보고된 물류센터 4곳과 배송캠프 3곳, 쿠팡과 배송위탁계약을 맺은 배송대리점 15곳 등 총 22개 사업장이다.

 

정부는 야간노동시간, 휴게시간 보장 여부, 건강진단 실시 여부뿐 아니라 휴게공간 조성 등 건강권 보호에 필요한 시설과 조치 전반을 확인할 방침이다.

 

점검 과정에서 위험요인이나 개선 필요사항이 확인될 경우 즉시 보완을 요구하고 개선이 이행될 때까지 관리·감독을 이어갈 예정이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실태점검 이후 필요성이 인정되면 쿠팡뿐 아니라 타 물류센터와 배송캠프까지 점검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는 노동자의 기본적 건강권을 ‘양보할 수 없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강조하며 물류·배송 업계 전반의 야간노동 환경 개선 의지를 나타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2. 2025 ‘한국 관광의 별’ 10곳 선정… 황리단길·비양도 등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7일 ‘2025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열고 경주 황리단길을 비롯한 관광지·관광콘텐츠·관광발전 기여자 등 총 10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해 올해 대한민국 관광을 빛낸 주역들을 공개했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장소와 콘텐츠...
  3. LG U+, `익시오`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 프로모션 진행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 `익시오(ixi-O)`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익시오의 핵심 기능인 `AI 대화 검색·AI 스마트 요약` 무료 체험을 100회로 확대하고, 사용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팩을 선물한다.이벤트 응모는 `AI 대화 검색`, `AI 스마트 요.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사이드 기본배너-유니세프
사이드 기본배너-국민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