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네이버랩스 유럽, ‘AI for Robotics’ 개최… 공간지능 기반 로봇 AI 선도
  • 이원선 기자
  • 등록 2025-11-24 11:22:39

기사수정
  • 150여 명 연구자 참여… 파운데이션 모델 중심 차세대 로봇 기술 논의
  • ‘더스터2’·‘애니’ 공개… 3D 공간·인체 인식 기술로 로봇 이해력 확장
  • 범용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박차… 로봇 대중화 기반 기술 고도화

네이버랩스 유럽은 20일부터 21일까지 ‘AI for Robotics’ 워크샵을 개최해 전 세계 연구자들과 공간지능 기반 로봇 AI 기술의 최신 동향을 공유하며 파운데이션 모델 중심 연구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24일 밝혔다.

 

네이버랩스 유럽 제4회 AI for Robotics 워크샵 현장

네이버랩스 유럽이 2년에 한 번 개최하는 ‘AI for Robotics’ 워크샵은 2019년 첫 개최 이후 로봇이 실제 환경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기 위한 AI 기술을 논의하는 국제 연구 행사로 자리 잡았다. 올해 행사에는 공간지능(Spatial AI)의 개념을 처음 제안한 앤드류 데이비슨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교수 등 150여 명의 연구자가 참석해 공간·사람·상황을 종합적으로 해석하는 기술이 로봇의 인지·판단·행동을 어떻게 고도화하는지 논의했다.

 

공간지능은 단순한 3D 공간 인식을 넘어 사람과 사물의 움직임과 관계를 해석해 현실의 맥락까지 파악하는 기술로, 로봇이 복잡한 환경에서도 보다 자연스럽고 안전한 행동을 수행하도록 돕는 기반 기술로 평가된다. 네이버랩스 유럽의 마틴 휴멘버거 연구소장은 “새로운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과 기존 기술 통합을 통해 비전문가도 손쉽게 공간지능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랩스 이동환 리더는 로봇, AR/VR,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공간지능 기술이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공유했다.

 

네이버랩스는 이번 행사에서 로봇의 공간·사람 이해 능력을 확장하는 AI 모델 ‘더스터2(DUSt3R-2)’와 3D 바디 모델 ‘애니(Anny)’를 공개했다. 더스터2는 2023년 공개된 3D 비전 모델 ‘더스터’의 차세대 버전으로, 단일 이미지 기반 3D 재구성 기술을 발전시키고 다양한 후속 연구를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로봇은 이를 활용해 사전 지도가 없어도 새로운 공간을 빠르게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애니는 다양한 신체 형태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는 3D 인체 모델로, WHO 인구통계와 MakeHuman 커뮤니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정보 침해 없이 전 세계 다양한 인체 특성을 구현한다. 네이버랩스는 애니를 통해 로봇이 어른과 아이 등 신체 차이를 구분하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을 연구 중이며, 해당 모델은 11월 6일 오픈소스로 공개돼 로봇 연구 생태계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네이버랩스 유럽은 비전·액션·인터랙션 등 로보틱스 핵심 영역을 파운데이션 모델 중심으로 전환하며 범용성을 강화해 왔다. 경로 탐색, 작업 할당 등 로봇 의사결정 최적화 분야에 파운데이션 모델을 적용한 세계 최초 연구기관 중 하나로 평가받는 만큼, 현재는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범용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로봇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자율성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이동환 리더는 “네이버랩스는 2016년부터 공간지능과 물리지능 연구에 집중해 왔으며, 1784 등 다양한 테스트베드에서 기술을 실증하며 경험을 축적해 왔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연구자들과 성과를 공유해 생태계를 확장하고 로봇 AI 연구를 한층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2. 2025 ‘한국 관광의 별’ 10곳 선정… 황리단길·비양도 등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7일 ‘2025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열고 경주 황리단길을 비롯한 관광지·관광콘텐츠·관광발전 기여자 등 총 10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해 올해 대한민국 관광을 빛낸 주역들을 공개했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장소와 콘텐츠...
  3. LG U+, `익시오`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 프로모션 진행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 `익시오(ixi-O)`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익시오의 핵심 기능인 `AI 대화 검색·AI 스마트 요약` 무료 체험을 100회로 확대하고, 사용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팩을 선물한다.이벤트 응모는 `AI 대화 검색`, `AI 스마트 요.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사이드 기본배너-유니세프
사이드 기본배너-국민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