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청래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지방의회 강화·풀뿌리 민주주의 확대 강조
  • 이원선 기자
  • 등록 2025-11-18 17:55:17

기사수정
  • 전국 기초·광역의원과 간담회…“지방정부 강화는 균형발전·민주주의 핵심”
  • “당원 주권 정당으로 전환…내년 지방선거 공천 혁명 추진”
  • 출판기념회·개소식 후보자에 ‘웹자보 축전’ 제공 방침도 밝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기초·광역의회의원협의회 간담회에서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방정부 강화, 지방의회 독립성 확대, 당원 주권 기반의 공천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청래 당대표가 2025.11.18.(화) 국회 본청 245호에서 열린 당대표-전국기초 · 광역의회의원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청래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전국 기초·광역의원 간담회에서 “전국에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 애쓰는 여러분 덕분에 내년 지방선거도 잘될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유신헌법이 지방자치를 ‘조국통일 이후’로 미뤘던 사례를 언급하며 “독재 시절조차 지방자치 필요성은 인정했지만 시행하지 않았다”며 지금이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결정적 기회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이 ‘기초단체’ 대신 ‘지방정부’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풀뿌리 민주주의가 민주주의의 기초이고, 여러분이 그 주춧돌”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지방소멸·인구 위기·기후위기 등 복합 위기 상황 속에서 지방자치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지방자치 기반을 다졌고 문재인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의 지평을 넓혔다고 평가한 뒤, “지방자치단체장 출신인 이재명 대통령은 지방분권과 지방정부 강화에 큰 애정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방재정 권한 확대, 공공기관 지방 이전 등 지방분권 정책 추진 의지도 재확인했다.

 

정 대표는 국회 행안위 간사 시절 대표발의했던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언급하며 광역의원 정책보좌관제 확대, 지방의회 인사독립, 기초단체 조직 신설·폐지 권한 조례화 등을 추진했던 경험을 소개했다. 그는 “지방의회 독립법 제정 필요성에 적극 동의한다”며 지방의회가 자율성을 확보해야 풀뿌리 민주주의가 실현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당 차원의 혁신 방향으로 ‘당원 주권 정당’ 전환을 제시했다. 그는 “164~165만 명의 권리당원들이 1인 1표로 의사를 표현하는 체제를 만들겠다”며 내년 지방선거 1차 예비경선의 100% 권리당원 참여, 기초·광역 비례대표 경선의 권리당원 100% 전환 등을 “공천 혁명”으로 규정했다.

 

한편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후보들이 줄줄이 축사를 요청하는 상황과 관련해, 정 대표는 “물리적으로 모두 응할 수 없다”며 후보자 개소식·출판기념회에 대해 ‘웹자보 형태 축전’을 일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대표로서 승리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며 직접 문자 요청 대신 비서실을 통한 신청을 당부했다.

 

정 대표는 간담회를 마무리하며 “내년 지방선거 승리가 이재명 정부 성공의 첫 단추”라며 “사무총장, 전략기획위원장, 그리고 당 지도부 모두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2. 2025 ‘한국 관광의 별’ 10곳 선정… 황리단길·비양도 등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7일 ‘2025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열고 경주 황리단길을 비롯한 관광지·관광콘텐츠·관광발전 기여자 등 총 10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해 올해 대한민국 관광을 빛낸 주역들을 공개했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장소와 콘텐츠...
  3. LG U+, `익시오`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 프로모션 진행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 `익시오(ixi-O)`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익시오의 핵심 기능인 `AI 대화 검색·AI 스마트 요약` 무료 체험을 100회로 확대하고, 사용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팩을 선물한다.이벤트 응모는 `AI 대화 검색`, `AI 스마트 요.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사이드 기본배너-유니세프
사이드 기본배너-국민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