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장동 판결문, 이재명 대통령 무죄 확인…민주당 “국민의힘은 반헌법적 공세 중단하라”
  • 이원선 기자
  • 등록 2025-11-05 09:21:35

기사수정
  • 법원 “이재명 당시 시장, 금전 거래·뇌물수수 전혀 관여 안 해” 명시
  • 민주당 “검찰, 수년간 정치 수사에도 단 한 건의 불법 입증 못해”
  • “헌법 제84조 위반하며 대통령 재판 재개 요구하는 건 위험한 시도”

더불어민주당은 4일 “대장동 사건 1심 판결문을 통해 이재명 대통령의 무죄가 명확히 확인됐다”며 “헌법과 사법 판단을 왜곡하며 반헌법적 공세를 이어가는 국민의힘은 즉각 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2026년도 예산안에 대한 정부의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백승아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11월 3일 공개된 대장동 사건 1심 판결문은 이재명 대통령이 대장동 일당과 어떤 금전 거래나 뇌물수수에도 관여하지 않았음을 명확히 밝혔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법원은 판결문에서 ‘피고인 김만배 등의 뇌물공여 대상은 이재명 당시 시장이 아니라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들’이라고 분명히 적시했다”며 “국민의힘과 일부 언론이 퍼부은 ‘대장동 게이트 몸통’ 프레임이 허위였음이 사법적으로 확인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검찰은 수년간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는 수사와 기소를 이어왔지만, 결국 대통령에게 뇌물이나 불법 이익 수수 정황조차 입증하지 못했다”며 “이제라도 국민의힘과 일부 언론은 허위와 왜곡으로 국민을 호도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통령이 성남시장 시절 공공이익 환수 조항을 최초로 도입해 약 5,500억 원대의 이익을 성남시가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민간이 독식하던 구조를 공공이 50% 이상 가져가게 만든 주체가 이재명 대통령이었다”며 “이를 배임으로 뒤집은 대장동 사건은 정치검찰의 산물”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국민의힘이 법원의 판결이 공개되자마자 사법 판단을 왜곡하며 대통령 재판 재개를 요구한 것은 명백한 헌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헌법 제84조는 ‘대통령은 내란이나 외환의 죄를 제외하고 재직 중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이를 무시한 재판 재개 요구는 헌정질서를 흔드는 반헌법적 행위”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시정연설 보이콧 결정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백 대변인은 “시정연설은 대통령의 의무이자 국회와 국민 앞에 국가 운영 방향을 설명하는 헌정 절차”라며 “이를 정쟁의 수단으로 삼은 국민의힘은 의회민주주의의 신뢰마저 내던진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음해는 사법의 언어로 진실이 드러났다”며 “더불어민주당은 허위 프레임과 반헌법적 공세, 국정 발목잡기에 단호히 맞서겠다. 무고한 사람이 정치몰이의 희생양이 되지 않는 세상, 헌법이 살아 있는 민주주의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2. 2025 ‘한국 관광의 별’ 10곳 선정… 황리단길·비양도 등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7일 ‘2025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열고 경주 황리단길을 비롯한 관광지·관광콘텐츠·관광발전 기여자 등 총 10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해 올해 대한민국 관광을 빛낸 주역들을 공개했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장소와 콘텐츠...
  3. LG U+, `익시오`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 프로모션 진행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 `익시오(ixi-O)`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익시오의 핵심 기능인 `AI 대화 검색·AI 스마트 요약` 무료 체험을 100회로 확대하고, 사용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팩을 선물한다.이벤트 응모는 `AI 대화 검색`, `AI 스마트 요.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사이드 기본배너-유니세프
사이드 기본배너-국민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