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청래 “APEC 외교 슈퍼위크… 이번 주만큼은 ‘무정쟁 주간’으로 가자”
  • 이원선 기자
  • 등록 2025-10-27 11:06:05

기사수정
  • “외교의 최종 목표는 국익… 여야 따로 없어야”
  • “APEC 성공 위해 정쟁 멈추자, 2002년 월드컵처럼 협력하자”
  • “이재명 대통령, 트럼프·시진핑 회담 등 외교 성과 기대… 국운 상승의 계기 되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제174차 최고위원회의에서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이번 주만큼은 여야가 정쟁을 멈추고 대한민국의 성공을 위해 합심하자”며 ‘무정쟁 주간’을 제안했다.

 

정청래 당대표가 2025.10.24.(금)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 종합주가지수가 4천을 넘었다”며 “국운이 계속 상승했으면 좋겠다”고 운을 뗐다. 이어 “아세안 정상회의에 이은 APEC 정상회의까지 대한민국 외교의 슈퍼 위크가 시작됐다”며 “이재명 대통령이 말레이시아로 출국했고, 캄보디아 훈 마네트 총리와의 회담에서는 보이스피싱 등 국제범죄 공동 대응이 논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외교의 본질을 ‘국익 추구’로 규정하며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는 ‘국익을 위해서는 악마와도 손잡아야 한다’고 하셨다”며 “외교가 경제이고 국방이다. 외교가 잘 돼야 경제도 살고 안보도 튼튼해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29일부터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와 ‘CEO 서밋’을 언급하며 “21개국 정상이 참석하고, 젠슨 황 엔비디아 CEO 등 글로벌 기업인 1700여 명이 총출동한다”며 “이재명 대통령이 특별 연사로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특히 “이번 APEC의 백미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이 6년 만에 만나는 미중 정상회담”이라며 “양국의 통상 갈등 완화와 한반도 평화의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회담이 실제 성사되면 한반도 평화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APEC 정상회의는 세계사적 사건이 될 것”이라며 “국익을 위한 외교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2002년 월드컵, 1998년 IMF, 1988년 서울올림픽 때처럼 이번 주만큼은 ‘무정쟁 주간’으로 선언하자”며 “저부터 솔선수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추가 발언에서 “주가가 4021을 돌파했다”며 “대한민국의 국운이 상승하는 듯한 느낌”이라며 “여야가 국익과 국운 상승을 위해 합심해 국민에게 박수받는 한 주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2. 2025 ‘한국 관광의 별’ 10곳 선정… 황리단길·비양도 등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7일 ‘2025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열고 경주 황리단길을 비롯한 관광지·관광콘텐츠·관광발전 기여자 등 총 10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해 올해 대한민국 관광을 빛낸 주역들을 공개했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장소와 콘텐츠...
  3. LG U+, `익시오`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 프로모션 진행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 `익시오(ixi-O)`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익시오의 핵심 기능인 `AI 대화 검색·AI 스마트 요약` 무료 체험을 100회로 확대하고, 사용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팩을 선물한다.이벤트 응모는 `AI 대화 검색`, `AI 스마트 요.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사이드 기본배너-유니세프
사이드 기본배너-국민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