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청래 “AI·바이오·에너지로 미래 이끌 것… 과학기술강국은 민주주의에서 출발”
  • 이원선 기자
  • 등록 2025-10-23 14:38:16

기사수정
  • 국민미래포럼 축사서 “이재명 정부 ABCDEF 전략, 대한민국 행복시대의 기반” 강조
  •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국가 R&D로 과학기술강국 실현해야”
  • “기후·평화·나눔의 네트워크 시대, 대한민국이 중심에 설 것”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25 국민미래포럼’ 인사말에서 “AI, 바이오, 에너지 등 미래산업이 대한민국의 번영을 이끌 것”이라며 “이재명 정부의 ABCDEF 전략은 국민 행복시대를 여는 핵심 축”이라고 밝혔다.

 

정청래 당대표가 2025.10.23.(목)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CCMM빌딩에서 열린 2025 국민미래포럼에 참석하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그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국가 연구개발(R&D) 체계로 과학기술강국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민일보가 주최한 포럼에 참석해 “대한민국은 지금 대전환의 격랑 속에 서 있다”며 “이런 시기에 미래를 논의할 자리를 마련해주신 조민제 회장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AI, 반도체, 바이오, 우주항공 등 전 분야에서 세계가 무한 경쟁 중이지만, 우리는 더 이상 뒤따라가는 나라가 아니다”라며 “산업화를 가장 빠르게 따라잡은 저력으로 이제는 기술을 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재명 정부의 미래성장 전략을 ‘ABCDEF’로 설명했다. 그는 “AI, Bio(바이오), Contents(콘텐츠), Defense(방위산업), Energy(에너지), Factory(제조산업) 분야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혀줄 것”이라며 “정부는 이를 중심으로 국민 행복시대를 열어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문화정책을 언급하며 “김대중 대통령은 한류와 K컬처의 힘이 민주주의에서 비롯됐다고 하셨다. ‘지원하되 간섭하지 말라’는 원칙이 지금의 문화강국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학기술 역시 마찬가지다. 과학자들이 마음껏 연구할 수 있도록 국가가 신뢰와 지원을 보내야 한다”며 “기초과학에서 첨단기술까지, 문화강국처럼 과학기술강국의 꿈도 민주주의가 키워낼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또 “세계 질서가 바뀌면서 강대국의 개념도 달라지고 있다”며 “이제는 군사력보다 네트워크의 힘, 즉 기후환경과 평화, 나눔을 실천하는 나라가 진정한 강국이 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그 중심에 설 수 있다”며 “국민의 삶을 향상시키는 과학기술, 사람 중심의 성장, 평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번영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정 대표는 “오늘 ‘국민미래포럼’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이정표로 기록되길 바란다”며 “정치가 그 길에 동행하겠다. 과학기술이 국민의 희망이 되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조민제 회장님을 비롯한 국민일보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한 도전과 연대가 오늘 이 자리에서부터 다시 시작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2. 2025 ‘한국 관광의 별’ 10곳 선정… 황리단길·비양도 등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7일 ‘2025 한국 관광의 별’ 시상식을 열고 경주 황리단길을 비롯한 관광지·관광콘텐츠·관광발전 기여자 등 총 10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해 올해 대한민국 관광을 빛낸 주역들을 공개했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한국 관광의 별’은 한 해 동안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장소와 콘텐츠...
  3. LG U+, `익시오`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 프로모션 진행 LG유플러스가 AI 통화앱 `익시오(ixi-O)`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익시오의 핵심 기능인 `AI 대화 검색·AI 스마트 요약` 무료 체험을 100회로 확대하고, 사용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팩을 선물한다.이벤트 응모는 `AI 대화 검색`, `AI 스마트 요.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사이드 기본배너-유니세프
사이드 기본배너-국민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